References
- 확률과 통계 강의 1, 2강 (KOWC - 한양대학교 이상화 교수님)
- Fundamentals of Applied Probability and Random Processs (Oliver Ibe)
Contents
- Independent Events
- Combined Experiments
- Permutation, Combination, Binomial Theorem
- Stirling's Formula
Independent Events
'두 개의 사건 A와 B가 서로 독립(mutually indepedent)이다'라는 것은 조건부 확률을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A라는 조건이 B의 확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찬가지로 A와 B가 서로 독립이기 때문에, 아래도 성립합니다.
조건부 확률인 이기 때문에, 이 식을 위의 식에 대입하게 되면 다음의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사건 A와 B가 서로 독립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아래의 식을 만족하는지 보여주면 됩니다.
두 사건이 서로 독립이라는 것은 각각의 사건이 서로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독립 사건은 주로 random output이 나오는 실험을 repeated (restored) trials에서 발생합니다(ex, 주사위 던지기).
주의해야 할 점은 Independent와 Exclusive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독립은 서로의 사건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의미이고, 상호 배타적(mutually exclusive)이라는 것은 서로 공통된 요소가 없다는 의미(교집합이 없다)입니다.
또 한 가지 특징으로는 두 사건 A와 B가 서로 독립이라면, 두 사건 A와 B의 Compliment Events들 끼리도 모두 독립이라는 것입니다. 즉, 와 B, 와 A, 와 가 모두 서로 독립입니다.
간단히 아래의 식을 통해서 A와 가 독립 사건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bined Experiments
Combined Experiments는 두 가지 이상의 실험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동전을 두 번 던진다라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는 각각 의 Sample Space를 가지고 있는 두 실험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때, combined experiments에 의해서 생성되는 Sample Space 는 로 나타납니다. 이때, 곱하기()를 Cartesian Product(곱집합)라고 합니다.
간단히 Cartesian Product는 각각 Sample Space를 사용해 순서쌍을 만드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전을 3번 던지는 combined experiement를 예시로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동전 한 번 던지는 것을 3개의 실험으로 수행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 Sample Space 는 다음과 같습니다(H: 앞면, T: 뒷면).
이들을 Cartesian Product를 통해 하나로 합치면, 이 됩니다.
이를 구하면, 는 가 됩니다(총 8가지).
Combinatorial Analysis
Permutation (순열)
순열(permutation)은 서로 다른 n개의 요소를 (1열로) 나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line arrangement of n different objects). 이때, 순서(order)가 고려됩니다.

첫 번째 위치에 올 수 있는 요소는 n개가 있고, 두 번째 위치는 (n-1)개, 세 번째 위치는 (n-2)개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나열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이 되며, 이를 n 팩토리얼(factorial), 로 정의합니다.
참고로 은 아무것도 나열하지 않는 방법을 의미하는데, 아무것도 나열하지 않는 방법 한 가지를 의미하여 1이 됩니다.
n개의 요소에서 r개를 뽑아 나열하는 경우의 수는 어떻게 될까요?
이를 위의 방법으로 계산하지만, 전체 개수를 나열하는 것이 아닌 r개만을 나열하기 때문에 다음의 식처럼 나타나고,
로 표현합니다. 이를 팩토리얼 연산으로 표현하면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Group Permutation (중복 순열)
Group Permutation은 중복이 있는 요소들 중에서 뽑아 나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일한 요소들이 여러 개 존재하고, 총 개수 이 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개의 공이 있을 때, 빨간공은 5개, 하얀공은 3개, 까만공은 2개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개의 공을 1열로 나열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일반화하면, 중복되는 갯수만큼 나누어주는 것과 같습니다.
Circular Permutation (원순열)
Circular Permutation은 1열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원으로 나열하는 원순열입니다.

원순열에서 나열했을 때, 순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위치를 shift하는 것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shift한 결과(빨간색 순서)는 동일한 것이고, 이렇게 동일한 경우가 n가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원순열에서 나열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금 더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면, 원이 아닌 직사각형에서의 순열을 구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1,2,3,4,5 순서로 나열해보면, 1의 위치가 2, 3, 4, 5에 위치할 때는 shift를 하더라도 다른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6만큼 shift를 한 경우에는 직사각형을 180도 회전한 것과 동일하게 됩니다. 따라서 5번 shift될 때마다 반복하기 때문에 위의 직사각형에서 10개의 요소를 나열하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이러한 경우의 문제는 얼마나 위치가 대칭적이냐에 따라서 원순열의 공식의 값에 곱해지는 값이 달라지게 됩니다.
Combinations (조합)
Combination(조합)은 서로 다른 n개의 objects에서 r개의 object(s)를 뽑는 것입니다. 로 표현하며, 여기서 순서(order)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Combination과 관련하여 아래의 공식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여기서 일반적으로 r은 n과 m보다 작은 값입니다.
예를 들어, n명의 남학생과 m명의 여학생이 있는 Sample Space를 고려해보겠습니다. 이 중에서 남학생, 여학생을 고려하지 않고 r명의 학생을 뽑는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이때, 남학생을 뽑는 경우와 여학생을 뽑는 경우를 서로 배반 사건으로 생각하여 뽑을 수 있습니다. 즉, 남학생을 0명 뽑으면 여학생을 r명 뽑고, 남학생을 1명 뽑으면 여학생을 r-1명 뽑고, 이런식으로 남학생을 r명 뽑고 여학생을 0명 뽑는 경우까지 나열할 수 있습니다.
남학생 0명, 여학생 r명 뽑는 경우의 수는 로 계산할 수 있고, 남학생 1명, 여학생 r-1명 뽑는 경우의 수는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인 남학생 r명을 뽑고, 여학생을 0명 뽑는 경우의 수는 로 계산됩니다. 각각의 사건은 배반 사건이기 때문에 총 경우의 수는 배반 사건들의 모든 경우를 다 더한 결과가 됩니다.
위의 공식은 나중에 이항 분포에 대해서 살펴볼 때 또 나오기 때문에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Binomial Theorem (이항 정리)
이항 정리는 거듭 제곱으로 표현되는 식의 계수들을 간단히 정리하는 공식입니다.
위의 a와 b를 하나를 1이고 하나는 로 설정한 함수 를 살펴봅시다.
이항 정리에 의해서 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 식에, 을 대입하면,
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을 대입하면,
위의 두 식을 더하거나 빼면, 아래의 식이 유도됩니다.
이번에는 를 미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식에, 을 대입하면 아래의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미분하면,
가 됩니다. 위 식을 풀어보면 과 에 대한 식으로 표현되고, 이를 이용하면 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들이 왜 필요하냐 ?
이들은 이항 분포 에 확률들이 이항 정리를 통해서 구해집니다.
특히, 이항 분포의 평균 와 분산 를 유도할 때, 위에서 살펴본 이항 정리 공식들이 사용됩니다.
이번에는 를 멱급수로 표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f(x)에 x를 곱한 뒤, 위의 식에서 빼주면 조금 간단하게 식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식을 빼주면,
가 계산됩니다.
이번에는 를 다음과 같이 정의해보겠습니다.
그런데 를 미분하면,
가 됩니다.
즉,
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멱급수와 다른 방식으로 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Stirling's Formula
스털링 근사라고 부르며, 를 근사하는 공식입니다. 에서 n이 커지면, 그 수가 엄청나게 커지고 그 값을 연산하는 것이 힘들게 됩니다.
스털링 근사는 n이 충분히 클 때, 다음과 같이 를 근사합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n(x)가 충분히 클 때 두 값의 비가 1에 수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L & DL > 확률과 통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확률 분포 (Probability Distribution) (0) | 2022.05.30 |
---|---|
확률 변수의 평균과 분산 (0) | 2022.05.28 |
확률 변수 (Random Variables) (0) | 2022.05.26 |
조건부 확률과 베이즈 정리 (0) | 2022.05.22 |
기본 확률 개념 (0) | 2022.05.20 |
댓글